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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인지와 인간의 사회적 발달 단계 본문

심리학

사회적 인지와 인간의 사회적 발달 단계

삐까뻔쩍고래 2023. 3. 17. 10:28

사회적 인지란

사회적 인지는 인간관계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과 나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대화 중 내가 어떤 말을 했을 때 친구가 기분 나빠한다면 나는 이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 것이고, 반대로 친구가 웃는다면 좋은 말을 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의사소통을 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도 많은 실수들이 발생합니다. 지각, 주의력, 기억력, 판단력을 포함한 다양한 인지 및 정서적 과정을 포함하게 되며 사회적 인식은 우리가 사회적 세계를 이해하고 탐색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사회적 인지의 4단계

사회적 인지는 사람들이 사회적 상황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이해, 해석 및 반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적 과정을 말합니다. 사회적 인지의 네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각' 은 얼굴 표정, 신체 언어 및 목소리 톤과 같은 환경의 감각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해석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 정보는 다른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고 그들의 생각, 감정 및 의도를 추론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의' 에는 관련된 사회적 단서에 집중하고 산만함을 걸러내는 것이 포함됩니다.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두드러지거나 자신의 목표나 관심사와 관련된 사회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기억' 은 사회적 상황과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부호화, 저장 및 인출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두드러지거나 기존 신념 및 기대와 일치하는 사회적 정보를 기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해석' 은 사회적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 지식, 신념 및 기대치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는 문화, 성격, 기분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판단'은 사회적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결론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고정관념, 편견, 상황의 맥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 은 사회적 인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사회적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고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감정은 전염될 수 있으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표현한 감정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전반적으로 사회적 인지는 사회 세계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 필수적인 복잡하고 다면적인 과정입니다. 연구자들은 사회적 인지를 연구함으로써 사람들이 사회적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며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표현이란

비언어적 표현(Nonverbal Communication)이란 언어 이외의 수단을 이용해서 전달되는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몸짓, 표정, 자세, 시선, 옷차림, 목소리 톤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이나 의도를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내용이라도 어떠한 제스처를 취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말과 언어에 의존하는 구두 의사소통과 달리 비언어적 표현은 시각 및 청각 채널을 통해 전달됩니다. 다음은 비언어적 단서와 그 의미의 몇 가지 예입니다. 얼굴 표정: 얼굴 표정은 행복, 슬픔, 분노, 두려움, 혐오 등 다양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소는 일반적으로 행복이나 다정함을 전달하는 반면 찌푸린 얼굴은 슬픔이나 비승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바디 랭귀지: 바디 랭귀지에는 의미를 전달하는 제스처, 자세 및 동작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팔짱을 끼는 것은 방어적이거나 개방성이 부족함을 나타낼 수 있는 반면, 앞으로 몸을 기울이는 것은 관심이나 참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조: 어조는 음조, 음량 및 억양을 포함하여 단어가 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목소리 톤은 풍자, 분노 또는 애정과 같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눈맞춤: 눈맞춤은 관심, 존경, 지배 등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비언어적 단서입니다. 눈맞춤을 피하는 것은 수줍음, 불안감 또는 속임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표현은 종종 구두 의사 소통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얼굴 표정과 몸짓 언어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언어적 표현은 말할 차례가 되었을 때 신호를 보내거나 다른 사람의 진술에 동의 또는 동의하지 않음을 표시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비언어적 표현은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의 감정, 의도 및 태도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단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중요한 기술입니다.

 

비언어적 표현만으로 알 수 있는 것

비언어적 표현은 매우 다양하며, 이를 분석하면 개인의 심리상태 및 행동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거짓말을 하는 경우 얼굴표정 변화 없이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코를 만진다거나 손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등 신체 일부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는 행위 역시 방어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소통을 하는 방법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듣는 사람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이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오해의 소지를 줄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비언어적 표현은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사회적 인지 발달 단계

인간의 사회적 인지 발달은 유아기에 시작하여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걸쳐 계속 발달되는 과정입니다. 다음은 인간의 사회적 인지 발달의 네 가지 주요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와 아동기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유아기(0~4세)는 언어발달 이전 시기로 주로 감각운동 행동을 통해 주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며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시도합니다. 이때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데, 예를 들어 눈 앞에 보이는 물건들을 만지고 입에 넣어보며 탐색하기도 하고, 소리나 냄새 같은 비언어적 단서를 이용해서 사물을 구분하거나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유아가 획득한 지식은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대인관계 형성에 기초가 됩니다. 다음으로 아동기(5~12세)는 자아개념이 확립되는 시기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사고하게 되며 점차 추상적인 개념을 습득하게 됩니다. 즉, 내가 누구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디에 사는지 등 나에 대한 정체성과 관련된 내용을 알게 되고, 가족 이외의 친구나 선생님 등 새로운 인물과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또래집단에서의 소속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건사고를 겪으면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키우게 되는데, 이를 통해 옳고 그름에 대한 가치관을 갖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13~19세)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면서 정서적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충동조절 장애 또는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독립심이 강해지고 자율성이 생기면서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게 됩니다. 청소년기는 학업 성취도와 미래 진로 결정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단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개인과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인지 발달은 개인이 새로운 사회적 상황과 도전에 직면함에 따라 성인기 내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이해하면 개인이 사회적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방법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적 기술과 관계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